당신은 모든 인류에게 해당하는 가장 오래된 약속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시대를 초월하고, 나라를 초월하며, 모든 인류에게 해당하는 약속, 즉 규범이 있다는 건 너무도 멋진 일입니다. 그 약속은 세상을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정착시킬 것이며, 누구에게나 해당되는 보편적 가치라 할 수 있을 겁니다.
어떤 집단이든 운영체계가 필요하듯, 인간 사회에도 사회 붕괴를 막아주는 기본 운영체계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노아의 7가지 법]입니다. 이 법은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서적인 유대인 성경과 전승으로 지켜져 왔습니다. 노아의 7가지의 법은 유대인만의 전유물이 아니라, 노아의 후손인 모든 인류에게 주어진 보편적 유산입니다.
모든 인류에게 주어진 이 7가지의 유산은 오랜 역사를 통해 인류 역사에 서로 영향을 받고 적용되어 왔기 때문에, 당신이 종교인이든 비종교이든 외국인든 한국인이든 이해가 될것입니다. 오히려 너무나 상식적이여서 새롭게 느껴지지 않을 수도 있읍니다.
"세상을 지탱하는 7가지 기둥: 인류를 위한 가장 오래된 약속"
[왜 노아하이드인가?]
"이 계명들을 받아들이고 꼼꼼히 지키는 자는
'열방의 의인(Chassidei Umot HaOlam)'에 속하며 다가올 세상(Olam Ha-Ba)에서 몫을 얻는다."
— 람밤(Maimonides), 《미슈네 토라》, 왕들의 법(Hilchot Melachim) 8:11
안타깝게도, 현대에 이르러서 지나친 물질만능과 경쟁으로 보편적인 가치의 중요성을 점점 잊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상의 가장 오래된 지혜인 ‘노아하이드의 7계명’을 널리 알려서 안전하고 안정적인 삶의 길과 사회을 유지하는 틀을 다시 세워보고자 합니다. 인간이 인간답게 살기 위해 최소한의 도덕률을 지키는 삶의 기본 원리를 받아들이고 실천하는 자들을 노아하이드라고 부릅니다. 노아하이드(Noahide)는 특정 종교 단체에 가입하는 것도 아니며, 유대교로의 개종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믿음' 이전에 '인간됨'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뿌리 깊은 약속:
이 법은 어디서 왔을까요?”
(The Chain of Tradition: Mesorah)
세상의 모든 위대한 사상에는 '뿌리'가 있습니다.
노아하이드 7계명은 어느 날 갑자기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며, 특정 철학자가 고안해낸 이론도 아닙니다. 이것은 인류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이어져 온 가장 오래된 약속의 계승에 관한 기록입니다.
토라의 기록에 따르면, 이 보편적 윤리는 세 번의 결정적인 역사적 단계를 거쳐 우리에게 전달되었습니다.
당신이 인정하지 않던 모르던,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전승은 유대교 성경(타낙흐)입니다. 이 성경의 호칭이 기독교 이후에 구약으로 변경되어 혼돈이 있을 수는 있겠으나, 인류 역사상 가장 오래된 경전으로 모든 사람들에게 삶의 지침이라는 것은 바뀔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인류 역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많이 판매·보급된 베스트셀러가 됐을 겁니다.
1 / 첫 번째 단계: 아담 - 인류의 원형과 첫 번째 책임
• 시기: 인류 역사의 시작
• 내용: 첫 사람 아담에게는 에덴동산에 서 6가지의 기본 계명이 주어졌습니다. 이는 인간이 동물과 구별되는 도덕적 존재임을 알리는 첫 신호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인류는 이 책임을 온전히 감당하지 못했고, 도덕적 타락과 혼란을 겪게 됩니다. (출처: 창세기 2:16, 탈무드 산헤드린 56b)
2 / 두 번째 단계: 노아 - 인류 보편의 헌법 제정
• 시기: 대홍수 직후, 문명의 재건기
• 내용: 대홍수에서 살아남은 노아와 그의 가족은 현생 인류의 조상입니다. 창조주는 노아와 무지개 언약을 맺으며, 이전의 6가지 계명에 '동물에 대한 잔혹 행위 금지(살아있는 동물의 살을 먹지 말 것)'를 더해 총 7가지 계명을 주셨습니다.
• 의미: 이것은 특정 민족이 아닌 전 인류(노아의 자손들)에게 주어진 영원한 헌법입니다. 이는 우리가 비종교인이던 비유대인이던 이 법을 따라야 하는 근거가 됩니다.(출처: 창세기 9장) 그리고 인류사를 전체적으로 보면, 이 계명은 더디지만 적용되고 있습니다.
3 / 세 번째 단계: 모세와 시나이 산 - 기록과 보존의 위임
• 시기: 출애굽 후 시나이 산에서의 계시
• 내용: 이곳에서 유대 민족은 613가지의 계명을 받으며 제사장 나라로서의 임무를 부여받습니다. 하지만 이는 그들(유대인)이 제사장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받은 '특수 임무'입니다. 그리고 그 자리에서 유대인들은 인류 보편의 7가지 법(노아의 법)을 기록하고 보존하여 전 세상에 알릴 의무 또한 함께 받았습니다. 이렇게 모세를 통해 다시 한번 신의 명령으로 재확인되고 토라에 기록되었습니다.
• 핵심: 우리는 왜 이 법을 지킬까요? 단순히 이성적으로 타당해서가 아니라, 창조주가 모세를 통해 토라에 "이 법을 세상 모든 민족이 지켜야 한다"고 명시했기 때문입니다. 즉, 유대인은 이 법을 보관하고 전달하는 역할을 맡은 것이고, 이 법을 실제로 사용하고 누려야 할 주인은 바로 당신과 저, 그리고 모든 인류입니다. (출처: 람밤(Maimonides), 《미슈네 토라》, 왕들의 법 8:11)
“인류의 영원한 약속:
노아하이드의 7가지의 법은 무엇일까요?”
1 / 우상 숭배 금지 (Avodah Zarah)
→ 진실과 본질 추구
거짓된 이념, 물질, 혹 은 권력과 같은 '가짜 신'들에게 당신의 영혼을 종속시키지 마십시오. 오직 이 우주의 근원인 단 하나의 진실만을 추구하며, 정신의 자유를 지키는 것입니다. 인간이 돈이나 권력을 숭배의 대상으로 삼을 때, 인간성은 파괴됩니다. [출처: 슈모트(출애굽기) 20:3, 탈무드 산헤드린 56b]
2 / 신성 모독 금지 (Birkat HaShem)
→ 존재에 대한 경외와 언어의 품격
자신이 이해할 수 없는 거대한 우주의 섭리나 근원을 저주하거나 조롱하지 마십시오. 언어는 인간 영혼의 표현입니다. 삶의 원천에 대해 감사할 줄 아는 겸손함과 언어의 품격이 인간을 위대하게 만듭니다. [출처: 바이크라(레위기) 24:10-16, 탈무드 산헤드린 56a_이름을 모독하는 것에 대한 경고]
3 / 살인 금지 (Shefichat Damim)
→ 생명의 절대적 존엄성
인간의 생명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우주적 가치를 지닙니다. 타인의 생명을 해치는 것은 곧 전 우주를 파괴하는 것과 같습니다. [출처: 베레쉬트(창세기) 9:6 "다른 사람의 피를 흘리면 그 사람의 피도 흘릴 것이니 이는 하나님이 자기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셨음이니라"]
4 / 간통 및 부적절한 성관계 금지 (Gilui Arayot)
→ 가정의 보호와 신뢰
사회의 가장 기초 단위인 가정을 보호하십시오. 근친상간이나 남의 아내를 탐하는 것과 같은 성적 방종은 신뢰를 무너뜨리고 사회의 기초를 흔듭니다. 책임감 있는 사랑이 건강한 사회를 만듭니다. [출처: 창세기 2:24 (남녀의 연합과 가정의 원형), 탈무드 산헤드린 57a]
5 / 도둑질 금지 (Gezel)
→ 타인의 권리 존중과 정의
남의 것을 탐하지 마십시오. 여기에는 납치나 임금 체불 등도 포함됩니다. 타인의 재산과 권리를 존중하는 것은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정직한 땀의 가치를 아는 것입니다. [출처: 창세기 21:25 _아브라함의 우물 분쟁 사례, 탈무드 산헤드린 57a]
6 / 살아있는 동물의 살을 먹지 않음 (Ever Min HaChai)
→ 자비심과 생명 윤리
동물을 식량으로 삼을지라도, 살아있는 상태에서 신체 일부를 취하는 등 불필요한 고통을 주거나 잔인하게 대하지 마십시오. 이는 생명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이며, 인간 내면의 잔혹성을 억제하고 자비심을 기르는 훈련입니다. [출처: 창세기 9:4 "그러나 고기를 그 생명 되는 피째 먹지 말 것이니라", 탈무드 산헤드린 59a]
7 / 정의로운 재판정 설립 (Dinim)
→ 법치와 사회 정의 구현
위의 6가지 원칙이 지켜지도록 공정한 법과 제도를 세우십시오. 무질서는 악입니다. 정의로운 시스템을 통해 약자를 보호하고 사회 정의를 실현해야 합니다. 이는 7계명 중 유일하게 '하라'는 적극적인 명령입니다. [출처: 창세기 34:25 _디나 사건과 재판의 부재에 대한 암시, 탈무드 산헤드린 56a]
Q&A
"신을 안 믿는데
굳이 이 법이 제게 필요한가요?"
먼 옛날, 사람들이 지구가 평평하다고 생각했을 때도 지구는 둥글었습니다.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돈다고 믿었을 때도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돌았습니다. 당신이 중력의 법칙을 믿지 않는다고 해서 공중에 뜰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마찬가지로, 도덕적 법칙도 우리가 믿든 안 믿든 우리 삶에 작용합니다. 이 7가지 원칙은 창조주가 이 세상을 설계할 때 넣은 '사용 설명서'와 같습니다.
어떤 물건을 제조사의 설명서대로 쓸 때 가장 오래 문제없이 쓸 수 있듯, 노아하이드 7계명을 지킬 때 당신의 삶과 이 사회는 가장 안전하고 평화롭습니다. 신앙이 있던 없던 모든 인류에게는 노아의 7가지의 법칙은 적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지혜를 제대로 이해하고 따르는 것은 당신의 삶을 안정적으로 만드는 자연의 법칙과도 같습니다.
세상 모든 이에게 적용되는 규범을 이해하고 실천한다면, 당신의 삶과 공동체는 더욱 건강하게 바뀔 수 있습니다.

